전북대학교 창학이념 및 교육목표
전북대학교 창학이념 (건학이념)
전북대학교는 호남평야와 서해안의 중심지에 설립된 국립대학교로서 자유, 정의, 창조의 이념 아래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의 번영 그리고 인류공영에 기여한다.
전북대학교 대학목표와 교육목표
-
1. 전문적인 학술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최고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또한, 지역의 전통문화 계승 및 창달과 주민의 교육복지를 구현한다.
-
2. 더불어 함께 사는 민주시민의 덕목을 갖춘 교양인, 자유와 정의를 구현하는 지성인, 진리를 부단히 탐구하는 창조적 전문인,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지역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문화인, 국가 번영과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의 자질과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 한다.
치과대학 교육목적 및 목표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교육목적
전북대학교 치과대학은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아래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지도적 구강보건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교육목표
치의학교육 기본과정은 본 과정을 수료한 자가 다음과 같은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 1. 치의학과 관련된 기초과학을 이해하고 이를 임상적 제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구강악안면 질환의 정확한 진단, 치료계획수립, 치료 및 예방관리에 관한 기본적 이론과 실기 능력을 갖는다.
- 2. 치과 임상적 문제 해결을 위한 환자 및 관련 전문가와의 전문적 의사소통 능력을 갖는다.
- 3. 지역사회의 구강보건 문제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을 갖는다.
- 4. 수료 후 계속교육과정을 통하여 발전하는 치의학을 이해하고 이를 수용하여, 치의학 발전에 창의적 기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 5. 구강보건 전문인력으로서의 사명감, 봉사정신 및 건전한 윤리의식을 갖는다.
치과대학 교육철학
- ○ 학생중심학습(Student-centered learning)
- ○ 문제바탕협력학습(Problem-based collaborative learning)
- ○ 통합학습(Integrated learning)
- ○ 맥락학습(Context learning)
- ○ 역량바탕학습(Competency-based learning)
- ○ 평생 학습(Life-long learning)
- ○ 지도자 양성학습(Leadership learning)
- ○ 윤리의식 학습(Ethics learning)